배경
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
싱글턴으로 생성한 인스턴스(아이템3)나 정적 유틸리티클래스(아이템4)로 생성할 경우에는
가능한 자원을 1개로 가정하기 때문에 유연하지 않다.
1) static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 의존하는 리소스 (의존성)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2)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 // 의존 리소스
private SpellChecker(...) {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두 예시 모두 사전을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하여 유연하지 않다.
또한 직접 명시되어 있는 고정 변수는 테스트를 하기 어렵게 한다.
즉,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위 두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의존 객체 주입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
>> 클래스가 여러 자원을 지원하며, 클라이언트는 원하는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
예시) 언어별 사전을 제공하는 Dictionary 클래스
public class SpellChecker{
private final Lexici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icion dictionary){ // 의존 객체 주입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dictionary라는 딱 한 가지 자원만 사용하지만,
들어오는 자원이 몇 개든 의존관계가 어떻게 되든 잘 동작한다!!
정리
-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필요한 자원을 생성자에 넘겨주는 의존 객체 주입 기법을 사용하자. 이는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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