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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Effectiva Java][아이템41] 정의하려는 것이 타입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마커 인터페이스, 마커 애너테이션의 적절한 쓰임)

마커 인터페이스란,

인터페이스 내에 아무 메서드가 없고 자신을 구현하는 클래스가 특정 속성을 가짐을 표시해주는 인터페이스이다.

대표적으로 Serializable 인터페이스가 있다.

 

 

마커 인터페이스 vs 마커 애너테이션

마커 인터페이스보다 더 나중에 등장한 마커 애너테이션이 있다. 

 

1. 마커 인터페이스는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을 구분하는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마커 인터페이스가 적용대상을 더 정밀하게 지정할 수 있다.

적용 대상(@Target)을 ElementType.TYPE으로 선언한 애너테이션은 모든 타입(클래스, 인터페이스, enum, 애너테이션)에 달 수 있다. 이는 부착할 수 있는 타입을 더 세밀하게 지정하지 못한다는 뜻이 될수도 있다.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에만 적용하고 싶은 마커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로 구현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3. 마커 애너테이션은 거대한 애너테이션 시스템의 지원을 받는다. 따라서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에서는 마커 애너테이션을 쓰는 쪽이 일관성을 지키는데 유리할 것이다. 

 

 

그렇다면 두 가지의 쓰임을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

모듈, 패키지, 필드, 지역변수 등 프로그램 요소에 마킹해야 할 때는 애너테이션을 쓸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마킹이 된 객체를 매개변수로 받는 메서드를 작성할 일이 있다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써야 한다.